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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한기는 기존의 유학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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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한기는 기존의 유학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었다

ea223232… 0 1,574 2020.11.06 13:59

최한기는 기존의 유학에 대해서는 비판적이었다. 보통 유학공부를 한다고 하면

고전에 주석을 다는 행위가 기본이다. 가령 주자가 공자의 '논어' 를 이런 식으로

해석하였는데 그것이 옳은 것인가,올스타홀덤 그렇지 않다면 나는 이런 식으로 해석을 붙여

보겠다는 등의 공부방식이 유학적 전통이었다. 그러나 최한기는 이와 같은 주석의

전통에서 벗어나 자신의 새로운 관점에서 지식을 축적하고 또 정리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인식하는 주체로서의 인간에 대한 물리적 관심을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잇다는 점이다.올스타홀덤 물론 유학에서도 심이나 정, 성 등과 같은

인간의 인식 수준의 철학적 개념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

나라에서는 최한기가 처음으로 인체 생리학적 차원에서의 인식 수준을 논한 것이

아니었던가 한다.

  최한기는 그의 철학 가운데 '신기' 라는 인식의 문제를 다루었다. '신기통'

이라는 올스타홀덤 그의 저술에서 최한기는 인간이 사물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체통', '목통', '이통',올스타홀덤 '비통', '구통', '생통',

'수통', '족통', '촉통' 등의 조목으로 나누어 인식의 구체적인 감각과 과정을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인간이 인식의 주체로서 하나의 관점에서 다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

뒤에는 인간의 물리적 구성 원리가 서로 동일하다는 원칙이 있었다. 즉 양반이나

상놈으로 신분이 올스타홀덤 나뉘는 것은 인간 자체의 생물학적 원리 때문이 아니고, 사회적

차별의 과정임을 주장한 것이다. 따라서 그는 농부나 기술자라고 할지라도 하늘의

뜻(자연의 법칙)을 읽을 수 있다면 그들이 곧 유학자라고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사상은 신분 평등의 이념을 그 바탕에 올스타홀덤 두고 있는 것이다.

  최한기에 이르러 비로소 근대적 인간의 개념이 형성된 것이다. '개체' 의

자각과 그 개체의 지식이 진보하고 발달한다는 원리를 기라는 단일한 법칙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환원론은, 올스타홀덤 그의 사고가 기존의 전통과는 다르게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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